카테고리 없음

현명한 준비를 하는 요리사 자격

dkarjie4u338 2021. 9. 18. 00:12

여러분은 요리에 관심이 있나요?저는 사실 요리에 관심도 없었고 요리를 잘하지도 못해요 그런데 결혼을 하고 전보다 요리를 더 많이 하게 되니까 요리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생기면서 어느 순간부터는 레시피를 검색하거나 요리 관련 유튜브를 보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여전히 '여린'입니다.

오늘은 제인 선생님즈 추천란에서는 이러한 저와 정반대로 오랫동안 요리에 관심을 가지고 한식 셰프 자격증 취득에 도전한 수강생들의 후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혹시관련자격증에대해서궁금하신점이있으시면오늘글쓰기가조금이나마도움이되실수있었으면좋겠습니다.

한동안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유행했던 게 먹방, 쿡방이었죠? KOBACO의 '소비자 형태 조사 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10~20세대는 먹방 콘텐츠를 가장 많이 본다고 합니다.

저도 요리에 관심이 있어서 잠시 TV에 나오는 요리 프로그램을 보면서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진로를 고민하던 중에 부모님께 요리사 자격증을 따서 요리 관련 쪽으로 나가고 싶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는 이 분야가 생각보다 힘드니까 먼저 대학에 진학해서 좀 더 안정된 분야를 공부하고 만약 시간이 지나도 요리를 하고 싶다면 그때의 취미로 배워보라고 저를 설득해 주셨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 일이 우선이었지만 저 역시 이 분야가 어렵다는 말을 일찍부터 자주 들었기 때문에 섣불리 결정하기보다는 부모님 말씀을 들어야겠다는 생각에 성적에 맞춰 대학에 진학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점수만 맞춰서 대학에 입학하다 보니 적성에도 맞지 않았고 성적도 좋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대로 졸업하고 제 전공관련 분야에 취업한다고 해서 스스로 행복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고민끝에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요리사 자격증을 준비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부모님의 뜻에 따라 대학에 진학했지만 오랫동안 힘들어하던 저를 지켜봐 주신 부모님도 다행히 이번에는 흔쾌히 허락해 주셨습니다.들떠서학원다니기전에미리관련자격증에대한정보를찾아보니까조리기능사,요리관련자격증은한식,양식,중식,일식,복어다섯가지가있는데대부분한식자격증을제일먼저준비하고있대요. 그래서 저도 한식조리사 자격증에 도전해 보기로 했어요.

요리사 자격증은 필기와 실기를 모두 봐야 하기 때문에 독학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지만요. 그래서 방학을 이용해서 저도 학원에 등록했습니다.

많은 교육기관이 있고 어떤 곳을 택할지 고민하다가 진로를 정하고 취업할 때도 충분한 도움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좋을 것 같아서 커리큘럼이 탄탄한 대형학원으로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집에서 가까운 곳에 마음에 드는 학원이 있어서 상담을 받기 위해 방문했는데 전반적인 커리큘럼에 대한 상담 선생님의 설명을 들은 후 제 상황과 목표를 말씀드렸고 예정대로 한식 자격증부터 준비하기로 하고 바로 등록했습니다.
여기서는 전임강사제로서 수업을 해서 강사 한 분과 소통하면서 교류가 가능했던 것 같아요. 그 뿐인 라멘토링 제도가 있기 때문에 교육의 진행부터 취업까지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수업도 이론 수업도 진행되었지만 실습이 주를 이루고 초보자도 흥미를 가지고 쉽게 따라갈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많은 학생들 중에서 나만 소외되고 있는 건 아닐까?' 저는 이런 걱정을 먼저 하고 있었는데 여기서는 학생들에게 일대일로 배치되는 멘토 선생님들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주시니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학원 수업 동안 이쪽 커리큘럼만 잘 따라가면 나 역시 자격증을 충분히 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어요.

"한식 요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의 경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하며,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에게만 실기를 응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만 실기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다행히 시험은 상시 실시되고 본인만 준비가 되어 있으면 언제든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필기는다지선택형이라어렵지않지만제한시간60분안에풀어야하기때문에시간배분을적절하게하는것이무엇보다중요합니다.

실기는 총 31가지 메뉴 중 2가지가 무작위로 출제되는데 메뉴별로 주어진 시간에 맞춰 (보통 70분) 레시피에 맞게 조리하여 제출해야 합니다.심사 때 재료의 길이와 맛, 색상 등을 모두 확인하기 때문에 정확하게 조리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한식이 가장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한식부터 시작하는데 생각보다 복잡하고 메뉴 수도 많기 때문에 쉽지가 않더라고요. 다행히 정강사님이 잘 따라갈 수 있도록 노하우나 기술을 잘 가르쳐주셔서 실수없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한식자격증 실기시험에는 31가지 종류의 메뉴가 있었기 때문에 간단한 메뉴가 있으면 생소하고 어려운 것도 있지만 저에게 가장 어려웠던 메뉴는 뭐니뭐니해도 경단탕이었습니다. 실제로 경단을 만들어 국물을 내는데 경단을 정해진 크기대로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려웠습니다.실제 시험시간처럼 제한시간 30분을 합쳐 여러 차례 연습했지만 국물을 빼고 지단을 올려놓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늘 시간이 모자라요.
제가 망설이고 있을 때 강사님이 칼을 많이 써서 재료를 빨리 다지는 연습을 해두면 재료 손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 날 이후, 집에서 파나 마늘 등의 야채를 사용하여 칼질의 연습을 계속해, 덕분에 소요 시간을 큰폭으로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서두르지 않고 식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만큼 완성도 높은 결과도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루에 3시간씩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첫 일주일은 적응에 바빠 실습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도 몰랐어요. 그래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 여유가 생긴 뒤에는 주변을 정돈하고 깨끗하게 실습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다행히 실습실 자체가 아주 깨끗하고 깨끗하게 관리되고 있어 깨끗한 환경에서 매번 실전처럼 생각하면서 연습할 수 있었습니다.

강사님과 멘토 선생님께서 옆에서 많이 도와주신 덕분에 전 필기 85점, 실기 73점으로 시험에 통과할 수 있었어요.다행히 저는 저에게 맞는 교육기관을 찾아서 자격증을 한번에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요리를전혀배워본적이없는저도이렇게해냈으니선생님자격증을얻기를꿈꾸고있다면여러분도꼭한번도전해보시기바랍니다. 얼마든지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