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파리 손질부터 마스타드 소스까지 손님 초대 요리, 해파리 냉채 만드는 법
오늘은 #손님 초대음식에 좋은 #해파리냉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사실 요즘 손님을 초대할 일이 없는데... 제가 좋아하는 음식이기도 해서 이왕 해먹을 거면 예쁘게 차려봤어요.
소금에 절인 해파리를 구입하고 나서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게 이 냄새 어떡하지?뭐야 ㅎㅎ 저도 엄마가 해준 해파리 냉채랑 뷔페로만 먹다가 처음 도전했을 때 냄새맡았지!!!! @.@했거든요. ^^ ㅋ
그래서 오늘은 해파리 손질법부터 많은 양을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까지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 조리시간 : 20분 내외 - 조리난이도 : ★★☆☆☆
해파리 손질
냄새를 제거하거나 소금에 절인 상태로 보관되어 있었기 때문에 염분이 많기 때문에 찬물에 담가 두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기본적으로는 2시간 이상 냉수에 담가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저는 저녁에 찬물에 담가 서너 번 씻겨주고 냉장고에 하룻밤 보관해 두었다가 손질을 하곤 해요.
해파리 손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올려볼게요
찬물에 2시간 이상 담가둔 해파리는 여러 번 바스락바스락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해파리는 너무 물에 뜨는 아이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물때 등이 묻어 있기 때문에 세척에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삶는 방법은 해파리의 양이 적으면 물을 끓여서 찬물을 반 컵 넣으시면 되고, 바로 해파리를 담가 안에 다섯을 세신 후 꺼내 찬물로 헹구세요.또는 나처럼 양이 많을 경우에는 체에 해파리를 얹어 끓인 물(70도 온도)을 부은 후 찬물로 헹구는 방법 안에서 편하게 해주십시오.(영상참조)
저는 커피 포트로 물을 끓인 후 70도에 맞춰 해파리 위에 뿌리거나 냉수로 헹구거나 했어요.
손님초대음식을준비할때는요,미리이렇게만들어서냉장고에넣어두었다가바로야채들을잘라서접시에올려놓으시면됩니다.
뻣뻣하던 해파리의 상태가 식초 물에 담가 두면 부드러워지고 식감이 좋아집니다.
요리를 하기 전 적어도 2시간 전에는 식초 물에 해파리를 담가 냉장고에 넣어두면 됩니다. 저처럼 오랫동안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먹고 싶을 때 꺼내 해파리 냉채를 만들고 싶으신 분은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하시면 됩니다.
기본은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설탕과 식초의 비율을 1대 1로 붓고 섞은 다음 해파리를 담그는 겁니다. 저는 양이 조금 많기 때문에 종이컵으로 설탕 2컵과 2배, 식초, 종이컵 1컵, 그리고 정수수를 1컵 준비해서 1:1 비율로 맞추었습니다.
보통 식초라면 1:1로 물 없이 넣고 해파리를 넣어주세요.
또한 빙초산 산기에 의해 더 새콤달콤한 해파리 냉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많이 넣지 말아야 한다. 숟가락으로 반이나 커피스푼으로 한 숟가락 정도만 넣으면 돼요.
그리고 언제든지 꺼내서 야채만 썰어 소스만 만들어서 버무려드시면 됩니다~
처음엔 딱딱하던 해파리는 사라지고 젤라틴 덩어리만 남았죠~ 해파리 냉채를 만드는 양만큼 꺼내 씻거나 하지 않고 그대로 건져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해파리 자체에 신맛이 배어있으니까 소스만들때 해파리하나 먹어보고 만들어보세요~
반죽 머스타드 12, 설탕 2, 식초 2, 소금 1, 매실청 1, 정수물 2, 다진 마늘 1 (생략 가능) 스푼을 넣고 저어서 맛을 본 후 톡 쏘는 맛을 더하고 싶으면 머스타드를 더 넣어서 달콤함을 더하고 싶으면 설탕을 더 넣으면 됩니다.~
저는 해파리를 식초 물에 담글 때 빙초산을 넣었기 때문에 식초의 양을 조절해서 만들었습니다. 빙초산을 안 넣으셨다면 식초를 추가해주셔도 된대요 소스는 각각의 기호에 따라 신맛과 단맛, 겨자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
TIP : 다진마늘2, 설탕1, 소금1, 식초1, 참기름을 살짝 넣어 섞은 마늘소스도 잘 어울립니다.
오이 1개, 배나무, 당근, 피망 등 집에 있는 야채를 준비해 주는군요. 맛살도 준비해 주세요.
무나 오이만 들어가도 맛있어요. 또한 색감을 더하고 싶은데 당근도 없고 피망도 없을 때는 붉은 고추를 하나 채썰어 얹어 버무려도 보기 좋습니다.
TIP: 배는 곱게 채썰어 설탕물에 담가 꺼내시면 더욱 달콤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넓은 접시에 빙 돌아 채썬 야채를 올리고 중앙에 해파리를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해파리는 저칼로리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고 변비에도 좋은 식품이기 때문에 저는 손님을 초대하는 요리뿐만 아니라 평소 생각나면 무쳐서 테이블에 올리기도 합니다.
소스가 아주 톡 쏘일 때는 정수수를 추가해서 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기에도 좋고 새콤달콤한 해파리 무침은 쉽게 만들 수 있겠죠? 특별하지 않은 날에도 특별하게 해주는 요리해파리냉채를 만들어 드세요~
소금에 절인 해파리를 사다가 손질이 빡빡해서 식초물에 담가 냉장고에 보관해두면 든든해~ 언제든지 맛있게 먹어요+.+
+ 따끈따끈한 어묵탕도 좋네요~https://blog. 'naver.com/ekfgo95 날이 선선해짐에 따라 따뜻한 국물 요리가 떠오르는 것은 당연할까요.집에서도 술집에서 맛보기.. blog.naver.com
+ 단호박 에그슬러트 맛있지~ https://blog.▲naver.com/ekfgo95 호박 에그슬러트= 연말인데 뭔가 특별한 요리를 하고 싶어서 고민하다가 호박을 주문하고 #호박 에그슬러트… blog.naver.com
+ 비오는 오늘의 애호박전 어때요? https://blog. 어제 된장찌개 끓이고 남은 애호박으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호박전을 만들어 드렸군요. 요즘 물가가 너무...blog.naver.com